2025/06/14 4

뭉클한 이야기 82

1985년 30명의 진보주의 신학자들은 예수 세미나라는 모임을 시작했습니다. 그후 멤버는 200여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 모임의 목적은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들의 진위를 가려냄으로 복음을 기록한 제자들이 신격화해놓은 예수님이 아닌, 역사 속에 실제로 존재했던 인간 예수님을 재현하겠다는 겁니다. 목적에서부터 이단 냄새가 풀풀 풍겨납니다. 예수님께서 100% 하나님이시라는 진리를 아예 부정하고 시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모여서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의 진위를 결정하는 과정은 단순합니다. 색이 다른 4개의 공이 각자에게 주어집니다. 예수님의 말씀이나 행적이 맞다고 믿는 사람은 빨간색 구슬을 던집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예수님의 말씀이나 행적을 아주 비슷하게 표현하고 있다..

길 찾기 영성: 예수님께서 이루신 일들

예수님께서 시작하신 새 언약의 시대는 구 언약 시대와 아주 다릅니다.하나님의 말씀과 택하신 백성의 관계에서 차이가 납니다. 차이점을 알기 위해서는 새 언약에 대한 예언을 담고 있는 예레미야 31장 말씀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하나님께서 새 언약 시대에 일어날 변화 중 하나를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겠다.”구 언약의 시대에는 모세를 통해 율법을 돌판에 새겨 주시고 그 말씀을 스스로의 힘과 지혜로 지키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결과는 실패였습니다. 하나님께선 말씀에서 벗어나 돌아오지 않는 백성들을 결국 앗수르와 바벨론을 도구로 삼아 심판하셨습니다.그래서 새 언약의 시대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돌판이 아니라, 백성들의 마음에 두고 가슴에 쓰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 ..

예수커리커처 2025.06.14

뭉클한 이야기 81

우리 한국인들이 신앙 생활하면서 조심해야 할 잘못된 영적 뿌리 중 대표적인 것 하나만 고른다면 그건 바로 기복주의일 겁니다. 하나님께 복을 비는 행위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기복주의가 위험한 것은 복에 대한 잘못된 정의 때문입니다. 기복주의의 뿌리는 샤머니즘, 애니미즘, 정화수 문화 등에 두고 있습니다. 이들은 다 우리 한민족의 종교적 특성을 낳은 토양과도 같은 것들입니다. 무당을 부르고, 점치는 사람들을 찾고, 정화수를 떠놓고 기원하는 내용들이 주로 뭘까요? 대부분이 다 세상에서의 성공, 물질적인 풍요, 육신적 건강 등인 겁니다. 그리고 구하는 태도가 이기적입니다. 주로 자기 또는 자기 가족을 위해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이기적 기복주의가 한국 교회 성도들의 신앙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

365 묵상

예레미야 31장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3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시작하신 새 언약의 시대는 세 가지 큰 특징이 있습니다.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들의 마음에 두고 기록하십니다.성령 하나님께서 믿음의 성도들 안에 오셔서..

예수커리커처 2025.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