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기 종교 개혁을 통해서, 교회는 카톨릭이 성경 독점을 통해 오랫동안 행사해온 영적 폭압에서 벗어납니다. 그런데 100년쯤 후부터, 교회는 새로운 적을 만나게 됩니다. 17세기 중반에 시작되어서, 18세기에 들어와서 유럽 전체를 사로잡은 계몽주의 입니다.
급격히 발달한 과학과 기술을 도구로 삼아 이성과 사실을 중시하는 계몽주의는 교회 안까지 침투해서 신앙의 기초를 흔들어 댔습니다. 결국 계몽주의는 이단들을 만들어냈는데, 18세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이단은 Deism이었습니다. Deism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하나님은 인정하면서도, 하나님께서 인간 세상에 개입하시는 걸 부정하는 이단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고 믿는 겁니다. 그 결과, 기적을 부정하고, 더 나아가서 예수님도 부정합니다.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과 공생애 중 행하신 표적들, 그리고 부활을 부정하니, Deism에는 예수님이 서실 자리가 없는 겁니다. 요한일서 4장에서 예수님을 잘못 증거하거나 부정하는 자들을 이단이라고 하셨는데, 아주 무서운 이단이 유럽을 공격한 겁니다.
이때 이 이단에 도전한 인물 중 한 사람이 ‘메시아’를 작사한 찰스 제넨스입니다. 찰스는 신실한 크리스천이었습니다. 그는 엄청난 부를 지금으로 치면 조 단위의 재산을 물려받은 귀족이었지만,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드리기 위해 독신으로 지낼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찰스는 교회 안으로 디이즘이 침투하는 걸 도저히 주고 볼 수 없었던 겁니다.
이런 이단을 퇴치할 가장 강력한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밖에 없다고 굳게 확신한 그는, 예수님을 증거하는 성경 말씀들을 한 데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모은 말씀을 예수님 탄생에 대한 예언과 실현,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 순으로 정리한 후 ‘메시아’라는 제목을 붙여서, 평소에 자신이 가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헨델에게 보냅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말씀을 전하는 방법은 음악이 최고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서 기독교의 중요한 절기 때마다 온 세상에 울려 퍼지는 ‘메시아’가 탄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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